본문 바로가기
정보_리뷰

내가 모르는 구글 인증코드가 문자로 왔다면 해킹의심?

by 쿵야맘 2023. 1. 22.
반응형

 

내가 모르는 구글 인증코드가 

문자로 왔다면 해킹의심?

 

국외발신용으로 구글 인증코드 문자 화면
구글 인증 코드 문자

설날 당일 갑자기 문자로 구글 인증코드가 왔다. 전화번호가 00777447011993660 번호로 딱 봐도 요즘 많이 오는 해킹, 스팸문자가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위 전화번호는 구글에서 온 번호가 맞다.

 

최근 휴대폰을 바꾸면서 구글 인증코드 문자를 받았던지라 전화번호를 비교해 보니 구글에서 보낸 문자는 확실했다. 

 

하지만 이 시간에 나는 구글에 접속한 적도 없고 인증 코드도 신청하지 않았기에 누군가 내 구글에 로그인하려고 시도하는 중인가 의심하게 되었다.  그래서 보안을 더 강하게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에 누군가 본인의 구글에 로그인하려고 했는데 전화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나한테 잘못 온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종종 성격 급하게 입력하다 보면 숫자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구글 인증 코드 문자 또한 그러한 경우가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내 구글에 접속한 로그인 정보를 알아보기로 했다.

 

 

구글계정 홈페이지 메인 화면
구글 홈페이지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을 검색해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그러면 홈 화면에 보안권장사항 확인이 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된다.

 

 

보안진단 내기기 화면
보안 진단 

그러면 보안 진단이라는 내용이 보이는데 지금까지 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했었거나 하고 있는 기기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이나 기존에 쓰던 휴대폰, 컴퓨터에서도 로그인 기록이 들어있다. 그 기기에서 대략 사용하지 않은 기간도 활성, 비활성 상태로 표시되어 있다. 

 

체크해 보니 이 기기들은 모두 우리 집에서 사용한 기기가 맞았다. 그런데 더 정확한 로그인 기록은 찾아볼 수 없을까? 물론 방법이 있다.

 

 

로그인한 기기 흔적 찾아보는 화면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로그인한 기기가 나오는데 그걸 클릭해 본다.

 

 

그러면 로그인한 기기에 대한 정보와 접속한 주소까지 정확하게 나온다. 대부분의 기기들이 우리집 주소로 되어 있고, 스마트폰과 컴퓨터 접속한 시간도 몇 분 차이로 나와 있을 만큼 최근 로그인한 기록들이 정확하게 나온다.

 

다행히 우리 집에 있는 스마트폰 기기들이 모두 우리 집에서 접속한 상태였고, 타 지역이나 외국에서 로그인한 흔적이 없었기에 구글 인증코드 문자는 누군가 자신의 구글로 로그인하려다가 휴대폰 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바람에 나한테 왔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러니 구글에서 내가 접속했던 위치 이외의 지역에서 로그인한 흔적이 있다면 바로 비밀번호 등을 바꾸고, 보안 정보를 더 강력하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아래에 가면 구글 보안을 설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요런 건 기본적으로 꼭 해 놓으시길..

 

 

이상 내가 모르는 구글 인증코드가 문자로 왔다면 해킹을 의심해 보면서 로그인 정보를 꼭 확인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 놓이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