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_리뷰

올뉴모닝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방법

by 쿵야맘 2022. 9. 11.
반응형

올뉴모닝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방법

 

2016년형 기아 올뉴모닝~ 어느날부터 스마트키를 눌러도 문이 자주 열리지 않았고, 시동도 잘 걸리지 않았다. 어쩌다 한번씩 걸리기도 하고 그런 날이 이어졌는데.. 스마트키 인식불가일 경우는 스마트키 건전지, 배터리가 다 되었다는 증상이다.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시기는 1~2년 정도라고 하는데 내 올뉴모닝 배터리 교체했던게 작년 단골정비소였다. 그 전에는 셀프로 교체한적이 있었는데 유튜브 보고 따라했다가 성공했긴 했지만 좀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

 

단골 정비소에서는 스마트키 건전지 셀프로 교체하다 고장내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 처음 해본 방법이 힘들었던지라 정비소 사장님 말씀 듣고 나서 이제부터는 정비소에서 해야겠다 생각했는데 거리상 가까운 정비소 문의하니 스마트키 교체 비용이 5,000원이란다.

 

스마트키 건전지가 다이소 구매시 1,000원 정도 하는 걸 생각하면 또 그리 비싼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껴야하는 시대이니 이번에는 유튜브에 나와 있던 또 다른 방법을 셀프로 다시 도전해봤다.

 

먼저 스마트키에서 뒷면 작은 버튼을 눌러 수동키를 꺼내야 한다. 양손을 사용해서 누르고, 빼내면 쉽게 분리가 된다. 혹시나 스마트키가 안 먹혀 문이 안 열릴때는 요 수동키를 꺼내서 문을 열면 된다.

 

예전에 했던 방법은 수동키 꺼낸 자리에 수동키를 넣어 이리저리 비틀어서 분리하는 방법이었다. 그런데 이 방법은 하다보면 생각외로 힘이 들고, 케이스가 깨지거나 수동키가 깨질거 같은 불안함이 있었다. 이 방법은 신랑도 힘들어했을 만큼 비추! 

 

이때를 생각하면 유튜브도 역시 제대로 잘 골라서 봐야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이번에 유튜브 검색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방법은 일자형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정말 굿~ 여자도 쉽게 셀프 교체할 수 있다. 일자형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스마트키 케이스 분리하는데 10초도 안 걸린다.

 

일자형 드라이브는 수동키 입구가 아닌 다른 홈에 넣어 비틀면 된다. 젓가락으로도 해 보았는데 젓가락이 살짝 두툼하다보니 입구가 스크래치가 많이 생기더라. 제일 좋은 건 일자형 드라이브!

 

올뉴모닝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방법은 유튜브 영상으로 올려보았다. 이 영상 찍는다고 스마트키 케이스 분리를 어찌나 많이 했는지.. 배경이 맘에 안 들고, 조명이 어둡고 해서 여러번 촬영했던 기억이..  다행히 쉬워서 망정이지 어려웠으면 이 영상 찍지도 못했을거 같다.

 

참고로 스마트키 건전지 종류는 CR 2032를 사용하면 된다. 흔히 사용되는 동그란 건전지라 마트 어디를 가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상 2016년형 올뉴모닝 스마트키 건전지, 배터리 교체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여자분들도 쉽게 교체할 수 있으니 이제 남편한테 맡기지 말자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