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살이

(자작)심플한 디자인의 로켓스토브 만들기 / 주택살이 아이템 / 불멍

by 쿵야맘 2022. 1. 17.
반응형

(자작)심플한 디자인의 로켓스토브 만들기 / 주택살이 아이템 / 불멍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에 이어 신랑이 요즘 만든 로켓스토브~ 로켓스토브는 나무로 불을 피울 때 열을 집중시켜 적은 땔감으로 열효율을 높여주는 화덕이라고 한다.

 

흔히 로켓처럼 불꽃이 타올라서 로켓스토브라고도 한다는데..

 

이번에 만든 자작 로켓스토브는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보다는 심플한 디자인의 난로이다. 재료는 난로 만들고 난 재료들과 재활용품을 이용해서 만들었다.

 

두께는 6T로 엄청나게 두꺼워서 아주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하다. 그래서 두께가 있다보니 옮길때 살짝 무겁더라.

 

재질만 가벼운 걸로 만든다면 캠핑 화로대, 스토브로 사용하기 좋은 로켓스토브~ 심플한 디자인이다 보니 만드는 과정도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와는 달리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로켓스토브 만드는 방법은 유튜브로 많이 찾아봤지만 신랑이 만든 디자인이 제법 심플해 보였다. 단지 재활용품을 사용하다 보니 다리와 손잡이 부분이 조금 언발란스한 부분이 있기는 하다.

 

손잡이와 다리는 근처 집 짓는 공사장에서 가져온 철근~ 이 부분만 조금 신경 썼더라면 판매를 해도 될만큼 멋지겠더라.

 

로켓스토브는 불 화력으로 조리를 하다보니 위에 안정적으로 냄비를 올려놓을 수 있는 부분까지 신경을 많이 썼다. 그릴 부분은 두가지 버전으로 하나는 십자형, 또 다른 하나는 가스레인지의 삼발이를 그대로 사용했다. 개인적으로 가스레인지 삼발이가 더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냄비를 올렸을 때 그을음이 그나마 적게 날거 같은건 십자형 삼발이었다.

 

이러나 저러나 냄비에 그을음이 생기기는 마찬가지인듯.. 주부이다 보니 그을음 생긴 냄비는 뒷처리가 너무 힘들다. 수세미며 씽크대가 시커멓게 그을려짐..

 

그래서 그닥 나는 사용하지 않을거지만 그래도 가끔 로켓처럼 불꽃이 활활 타는 불멍하기에는 좋을거 같더라. 그리고 간단한 종이 같은 쓰레기 소각용으로도 좋을 듯..

 

참고로 거꾸로 타는 난로 형태라 불꽃이 긴 연통을 통해 불꽃이 튀어나간다.

 

로켓 불꽃처럼 화력이 쎈 로켓스토브~ 만드는 과정은 나의 유튜브 귀촌패밀리에 올려놓았다. 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라며 귀촌, 주택살이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구독과 알림설정, 좋아요도 많이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