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살이

(주택 셀프리모델링)마당에 방부목으로 셀프 가벽 만들기

by 쿵야맘 2021. 2. 3.
반응형

 

(주택 셀프리모델링)

마당에 방부목으로 셀프 가벽 만들기

 

농가주택이었던 우리집~ 다행히 앞에 데크와 파고라가 설치되어 있어 비가 들지 않아 자주 이용하는 공간으로 유용했다. 하지만 담 하나로 옆집과 닿아 있는 탓에 이웃집 창문너머로 우리모습이 너무 잘 보인다는 것이 불만스러웠다. 

 

그늘막으로 막아두긴 했으나 이웃집 주방 창문 사이로 서로가 잘 보인다는 점은 문제로 남아있었다. 그리고 바람에 펄렁이는 그늘막도 보기 안 좋았고, 점점 벽에 부딪혀 찢어지기 시작하는 단점도 나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가벽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신랑이 회사에서 폐파렛트, 폐목재도 많이 가져다 놓았건만..

 

목재소에 가벽 만들기에서 긴 기둥만 되는 나무만 사오리고 해 놓고서는 전체를 다 사 와버렸다. 나무는 방부목으로 총 8만원의 가격이 들었다. 그리 긴 가벽은 아니기에 그나마 8만원 금액이 들었다는 것이 다행이었다. 

 

사실 폐파렛트로 가격 만들기를 했을 경우 못 빼고, 샌딩하고 하는 작업만 해도 몇일 걸렸을 일이었다. 주택 셀프리모델링 한다고 폐목재를 많이 가져다 놓았는데 유용하게 쓰이기도 하지만 가끔 비쥬얼이 조금 아쉬울때가 많다. 

 

주택 셀프리모델링 방부목으로 셀프 가격 만들기 생각보다 쉽다. 우린 위, 아래, 우측에 지지가 될만한 벽이 있었기에 기둥이 될 두꺼운 방부목으로 기본 가벽을 만들어 준다. 바닥 수평이 맞지 않기에 우선 바닥 수평부터 만들고 그 다음 기둥으로 연결..

 

가벽 틀만 만들어지면 그 다음부터는 얇은 방부목을 길이만큼 잘라 타카로 고정해주고, 마지막에 피스로 튼튼하게 고정해 주면 된다.

 

우린 나무 벽 사이에 방부목 두께만큼 간격을 두고 만들었다. 그 이유는 틈 사이로 선반을 넣어 고정시킬 생각이었고, S고리를 걸면 물건들도 이것저것 고정시켜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였다. 그리고 태풍오면 완전히 막힌것 보다는 뚫린 것이 바람이 통하니 틈을 주기로..

 

그 사이 간격은 나무 하나를 끼워서 차곡차곡 하나씩 박아놓았다.

 

8만원어치 산 방부목 기둥 하나 남겨두고 딱 알맞게 다 사용되었다. 나무색 방부목이라 그런지 직접 만들었던 평상까지 완전 세트인것처럼 화사하니 너무 예쁘다. 

 

평상도 기존 야외 테이블로 쓰던 어두운 갈색 나무를 다 깍아서 만들었는데 둘이 너무 잘 어울린다. 거기에 율마까지 놔두니 점점 그림같은 예쁜 집이 되어가고 있는 분위기다.

 

뒷면은 이런 모습이다. 틈 사이가 있으니 여름에는 때론 시원한 바람이 들어올거고, 겨울에는 바람을 조금 막아줄거다. 사실 이 옆 벽으로 바람이 너무 불어 늘 그늘막이 흔들리곤 했었다.

 

위 고정은 저렇게 파고라의 기둥에 박아주기~ 이러니 마당에 셀프 가격 만들기가 쉬웠다.

 

선반은 임시로 밑에 물건을 끼워 선반을 고정시켜 놓았는데 봄 되면 이곳을 아이들의 그림이 전시된 갤러리와 꽃으로 꾸며볼 생각이다. 그 생각에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인다.

 

내 어릴적에는 대청마루에서 밥 먹고, 숙제하고 했었는데 이제는 우리 아이들 옆집의 시선을 막으면서 평상에서 마음껏 할 수 있어 좋아졌다.

 

지난 크리스마스 때에는 이렇게 트리도 설치하고, 전구도 설치해서 역대급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겼다. 이때 정말 너무 아름다웠었는데..

 

좌측의 통로 공간은 문을 만들기로 했으나 일단 사용해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그 동안 신혼여행 때 받았던 숄을 커텐봉을 끼워 커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분위기가 완전 봄 분위기가 느껴질 만큼 원목 나무 가벽과 잘 어울린다. 

 

주택 셀프리모델링은 가끔 쉬우면서도 어려울 때가 있다. 그 중에 셀프 가벽 만들기는 쉬운편~ 여자도 할 수 있을 만큼 쉽다. 마당에 파티션 하나로 분위기도 살고, 주택의 단점 벽을 차단해 우리만의 아지트가 되니 너무 좋다.

 

점점 귀촌의 재미를 느껴가는 우리 가족~ 다음에는 마당을 셀프리모델링 하고 싶다. 폐자재로 인해 점점 고물상이 되어가는 우리집 마당~ 꼭 셀프리모델링이 필요한 마당 예쁘게 꾸미고 싶다.

 

방부목으로 셀프 가벽 만드는 방법은 아래 유튜브에 올려놓았다. 우리 가족의 귀촌 이야기를 담은 귀촌 패밀리~ 구독 해 놓으시면 다양한 소식 제일 먼저 받아보실 수 있어요.

 

위 사진에 있는 평상~ 셀프로 만든거라 그 모습이 궁금하시면 클릭해 보시고 좋아요, 댓글도 많이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