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정보

해외송금받기 수수료 없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개설 장단점

by 쿵야맘 2021. 11. 5.
반응형

 

해외송금받기 수수료 없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개설 장단점

 

 

유투버 수익,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있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관심있는 정보가 바로 해외송금 수수료가 아닐까 싶다. 처음에 나도 구글 애드센스 첫 수익이 생기고 나서 외화통장을 어떤 은행으로 할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구글 애드센스 외화통장으로 가장 많이 추천하던 것이 바로 SC제일은행이었다. 타은행의 외화통장보다 SC제일은행의 외화통장을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미화 300불 미만의 송금에 대해서는 수수료 면제라는 혜택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1.2.22부터 타발 송금 수수료가 변경이 되어 지금은 미화 100불 미만만 면제가 된다고 변경이 되었다. 구글 애드센스가 기본 100불이 넘어야 통장으로 입금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수수료가 1만원이 든다는 것이다. 

 

애드센스 수익이 많은 사람들이야 크게 변화가 없겠지만, 나처럼 100달러 겨우 넘겨서 송금받는 경우라면 1만원이라는 수수료가 엄청나게 아깝다. 

 

그래서 타발 송금 수수료가 없는 새로운 외화통장을 알아볼까 하던 중에.. 우리은행에서 유튜버들을 위한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통장' 상품을 알게 되었다. 9월에 개설했는데 그때쯤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많이 광고를 하고 있던 때였다.

 

유튜버 전용통장이라는 이름으로 내건 상품이기에 좋은 혜택이 있을거란 생각에 우리은행은 통장이 없었기에 직접 은행에 가서 개설을 했었다.

 

위 통장의 내용을 보면 해외송금받는 유튜브 수익의 비대면 채널 '외화송금받기' 를 통한 입금 시 환율 80% 우대 및 타발송금수수료 면제라는 내용이 있다.

 

타발송금수수료 면제 및 환율 80% 우대라는 혜택이 있는 우리은행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타발송금 수수료가 면제라는 내용이 메리트 있어 통장을 개설했었다. 상품종류는 자유입출금상품으로만 되어 있음.

 

상품혜택을 보면 타발송금수수료 면제인데 이용한도가 USD 50,000 상당액 이하 가능하다는 점~

환율 80% 우대는 SC제일은행이랑 동일함.

 

그런데 타발 송금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으려면 비대면 채널의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이 통장으로 입금이 되어야 하며, 송금인이 'GOOGLE ASIA PACIFIC PTE LTD'인 경우 또는 유튜브 광고 수익임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에만 적용이 된다고 한다.

 

올해 통장을 개설하고 그 다음해에도 타발송금 수수료 면제를 받으려면 구글애드센스로부터 입금건이 9회 이상인 경우 다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말은 매년 혜택이 있다는건 아닌듯.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을 이용해 해외송금받기 가능한 시간은 평일 09:00~16:00까지, 토/일/공휴일 제외라고 함.

추가 내용에 보면 우리원뱅킹을 통한 상품신규는 전환가입만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개설방법

나는 우리은행에 거래한 적이 없어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직접 은행에 방문했었다. 개설 할때 내용으로는 유튜브 광고 수익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고 해서 유튜브 수입 내용을 출력해서 가져가야 하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신분증, 도장만 있으면 바로 통장 개설이 되었다.

 

 

반응형

 

 


우리은행 통장 VS SC제일은행 통장 비교

여기서 잠깐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과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의 개설방법을 비교해보면

우선 SC제일은행은 거래한적 없었지만 스마트폰 앱으로도 개설이 가능했었다. 우리은행은 우리원뱅킹을 통한 상품신규 전환가입만 가능하다고 해서 은행에 직접 방문했었다.

 

처음 SC제일은행 통장을 통해 애드센스 수입을 입금받았었는데 SC제일은행의 경우는 외화통장 1개 개설 + 입출금 통장 1개 개설 총 두개를 개설하였다. 구글에서 외화통장으로 입금을 해 주면 거기에 보관했다가 환율이 좋을 때 내 마음대로 팔아서 원화 입출금 통장으로 입금을 했었다.

 

그런데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은 입출금 통장 하나만 개설한다는 것이 특이하다. 이상해서 직원분께 여쭤보니 구글에서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데 그게 내 통장에 바로 꽂히는 것이 아니고 우리은행으로 입금이 되어 매매를 거쳐 내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으로 입금된다고 한다. 그렇다 보니 내 달러가 우리은행에 잠시 맡겨지고 있는 상황~~ 이때 살짝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의 단점이 나온다. 이건 마지막에 설명하기로 하고..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 첫 해외송금 받기 

 

통장을 개설하고 나서 첫 구글 애드센스 입금~ 구글애드센스에서는 입금이 지급완료되었다고 나오고 그 뒤에 우리원뱅킹에 들어가 보니 입금된 달러는 소리소문없이 해외송금받기가 완료되어 내 입출금통장(우리 크리에이터)으로 입금이 되어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타발송금 수수료가 없다더니 1만원이라는 수수료가 빠져나가 있는거다. 이거 뭔가 싶어 검색해 보니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은 해외송금받기 알림 서비스를 신청해 놓아야 외화가 들어오면 알림이 뜨고, 그걸 직접 해외송금 받기를 해야 수수료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도 다들 하는 말이 알림이 떠도 우리원뱅킹에 들어가보면 이미 입금이 되어 있더라는 말이 있었는데 그걸 해결하는 방법은 따로 있으니 아래에서 소개하는 걸로 하고..

 

 

우선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으로 해외에서 입금이 되면 알림이 뜨는 설정을 하려면 외환/환전 메뉴에서 해외송금받기 => 송금 도착 통지 서비스를 신청해 놓아야 한다. 요금은 무료~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조회를 하고, 입금을 신청할 수 있다.

 

 

여기서 또 다른 단점~ 해외송금받기는 수수료가 5,000원이 또 나간다는 거다. 100달러 미만면제라고 되어 있지만 100달러가 되어야 입금이 가능한 유튜버, 애드센스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우리은행 수수료  VS SC제일은행 수수료 비교

 

여기서 잠깐 우리은행 수수료가 두번이나 나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자면..

 

우선 SC제일은행은 타발 송금 수수료 면제 혜택 금액이 변경되면서 외화통장으로 수수료가 빠진 금액이 입금된다.

예를 들어 2월 이전에는 120달러의 애드센스 수익이 생겼다면 SC제일은행 외화통장으로 120달러의 금액이 그대로 입금되었었다.

 

그런데 수수료 혜택이 변경되면서 약 8.9달러 정도, 환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1만원의 수수료가 빠진채로 외화통장에 입금되더라. 예를 들어 3월 달에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113.30달러였는데 외화통장에 입금은 104.34달러가 입금!!

 

SC제일은행은 수수료가 얼마 빠진다 이런 말이 없기에 애드센스와 외화통장 수입의 금액을 비교해 보지 않는다면 타발송금 수수료가 없구나 생각하고 넘어갈 수가 있다.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통장의 경우는 타발송금 수수료가 없다는 말과는 달리 SC제일은행처럼 5달러정도, 원화로 5,000원의 수수료가 빠진채로 입금되어 있다.

 

거기에 다시 수수료 1만원이 빠지는데 그 이유가 직원을 통해서 해외송금받기를 했기 때문에 그 비용이라는 말이 있었다. 아무래도 직원의 손을 거치면 노동력의 댓가(?)라고 해야하나..

 

그래서 SC제일은행은 수수료가 1만원이 빠져나가고, 우리은행은 기본 5천원 + 1만원의 수수료 해서 총 15,000원의 수수료가 빠져나간다. 

 

그렇게 치면 큰 메리트가 없는 우리은행 우리크리에이터 통장~ 그래도 한가지 수고만 더하면 우리은행의 수수료 1만원을 아낄 수 있다.

 


우리은행 1만원 수수료 아끼는 방법

우리은행 수수료 1만원 아끼는 방법은 우리은행 외화부서에 전화를 해서 해외에서 입금되는 달러를 손대지 말라고 말하면 그 다음부터는 내가 직접 해외송금받기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직접 전화를 해서 이야기 하니 바로 입금 취소를 해 주셨다. 

 

 

해외송금 받는 방법

직접 해외송금 받는 방법은 영수 사유코드만 알아두면 간단하다. 

 

영수 사유코드에서 기타 서비스 거래 / 사업서비스 또는 기타 잡용역 / 광고비를 선택해 주면 된다. 그 뒤는 읽어보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이기에 패쓰~

 

 

그렇게 해서 직접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수수료 1만원을 아낄 수 있었다. 혹시나 수수료 1만원이 자꾸 나간다면 꼭 전화해서 직접 해외송금받기 한다고 말해두시길..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통장의 단점

여기서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면.. 우선 기존 사용했던 SC제일은행과의 비교라는 점 참고하시고..

 

우리은행의 가장 큰 단점은 내가 환율이 높을 때 환전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SC제일은행에서 거래할 때는 외화통장이 따로 있었기 때문에 한달이고 두달이고 넣어두었다가 환율이 높을 때 팔아서 입출금 통장으로 입금을 시켰었다.

 

하지만 우리은행의 경우는 우리크리에이터 통장이 외화통장이 아니다보니 외화가 우리은행 내에 보관되어 있어 오랫동안 두었다가 환율이 좋을 때 팔 수 없다는 점이다. 직원분께 여쭤보니 오래두는건 안된다고 하니 환율이 그닥 좋지 않을때에도 팔아야 하는 상황이다. 내 통장이 아닌 우리은행에 돈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니..그래서 금액을 비교해 보았다.

 


환율에 따른 금액 차이 비교

 

우리은행과 SC제일은행의 금액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먼저 우리은행의 경우~ 9월달에 해외송금받기를 했던 것을 정리해보면

 

애드센스 수입이 118.91 달러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 입금이 113.91달러

환율 1174.00일 때 입금(9월 23일 당시 매매 기준율이 1,172.00)

총 133,730의 수익이 생겼음.

 

SC 제일은행의 경우 환율이 좋을 때 받는다면

오늘날짜 11월 5일은 환율이 1,185.50(매매 기준율 1,185.80)

113.91달러 x 1185.50 = 135,040의 수익이 생긴다.

 

우리은행 133,730원, SC제일은행 135,040 금액이랑 비교하면 SC제일은행이 1,310원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중간에 우리은행이 수수료 5,000원, SC제일은행이 수수료 1만원 빠지니 그 차액이 5,000원~

 

결과적으로는 환율 차이가 많이 나도 우리은행이 3,690원 수익이 더 많다는 점이다. 물론 환율이 어느정도까지 차이나는지는 상황이 다르겠지만,, 환율이 첫 수익때 1,121.26원일 때를 비교해 보니 이때는 SC제일은행이 2,318원의 수익이 더 많더라. 환율에 따라 금액차이가 몇천원씩은 생기는 듯..

 

해외송금받기 방식이 SC제일은행이 편하긴 한데 그래도 결론적으로는 우리은행이 얼마 더 많이 받는 듯 하니 당분간은 우리은행 우리크리에이터 통장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받아야겠다.

 

 

위 계산은 달러, 환율, 산수에 약한 주부가 한 계산이니 그냥 참고로만 봐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