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_리뷰

기저질환 있는 60대 부모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기

by 쿵야맘 2021. 6. 11.
반응형

 

기저질환 있는 60대 부모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기

 

60대 넘으신 친정엄마가 얼마전 코로나10 백신접종으로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하셨다. 백신접종 후 문제가 많다는 뉴스와 이야기가 나돌면서 기저질환 있는 친정엄마가 많이 걱정되었었다.

 

특히나 유별난 여동생은 맞기 전부터, 백신접종 하는 그날까지도 전화해서는 오버를 하는데 그 성화에 내가 병원까지 모시러 가고, 친정아버지가 일하러 가셔서 이틀을 친정집에서 잠을 자기도 했었다.

 

오늘은 기저질환 있는 60대 부모님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기를 남겨본다.

 

어르신들 백신접종 예약은 이미 끝난 상태이고, 대부분 정해진 날짜에 접종하러 보건소, 병원에 가고 계시다. 울 친정집 동네 어르신들은 교통편이 불편하다 보니 군에서 버스가 와서 단체로 보건소에서 백신접종을 하셨다는데...

 

친정엄마와 친정아버지는 가까운 병원에서 예약을 하고 그날에 접종을 하셨다. 재미난 것은 두분다 다른 병원에서 각각 백신 접종하셨다는거~~ 

 

친정엄마는 기저질환이 많다보니 늘 가던 일반 병원에서 접종을 하셨다. 접종 후 안전을 위해 무조건 20~30분은 병원에 있게 하더라. 다행히 30분 후에 큰 문제가 없어 시장 볼일 보고, 집으로 왔었다.

 

접종 시간대는 12시경~ 몇시간은 문제없다가 오후 5~6시 정도 되니 슬슬 한기가 돌기 시작하여 계속 누워계시다 잠이 들기도 하셨다. 그리고 7시 이후부터인가 그때부터는 갑자기 온몸을 쑤시는 듯이 콕콕 찌르는 통증과 두통이 생기기 시작하셨다.

 

통증이 어느 정도인지는 아이 출산할때의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 정도로 근육통이 심하셨나보더라. 두통을 동반한 근육통이었지만, 다행히 열은 없었다. 고열이 생길까봐 체온계도 가져갔었는데 다행히 사용은 하지 않았다.

 

9시 넘어가니 통증이 더 심해지고, 자꾸 잠을 주무셨다. 밤에 자다가도 혹시나 숨을 쉬나 싶어 확인을 하느라 나도 잠을 설침.. 나중에는 통증이 심하셔서 타이레놀을 복용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고열, 근육통, 두통 증상이 생기면 타이레놀을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타이레놀 말고 다른 약을 사용하면 안되냐고 물어보니 병원에서도 꼭 타이레놀을 먹어야 한다고 했단다.

 

웃긴 건 백신접종 후에 타이레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 약국에 종종 없을 경우가 있단다. 친정엄마도 병원 아래 약국에 갔더니 타이레놀이 다 떨어졌다고 해서 다른 약국으로 감.. 그 약국에서 구매하긴 했는데 약사분이 타이레놀 찾는 사람이 많아 재고가 없어 꽁꽁 숨겨놓았다가 단골한테만 판매한다고 했단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ㅎㅎ

 

어쨋든 타이레놀을 한번 먹고 나니 근육통과 두통이 많이 나아졌다고 한다. 아예 괜찮아진건 아니고 그냥 증상이 조금 덜하다는거..

 

백신접종 후 1일차~ 하루 주무시고 타이레놀 먹고 나니 증상은 조금 나아지셨지만 몸이 아픈탓에 누워있다가 잠이 들고, 깨어났다 또 일어나시고를 반복~~ 몸이 아프니 식사도 잘 못하셔서 집에 있던 죽 가져다 드렸다. 

 

백신접종 후 1일차에는 대부분 일은 못하시고 누워 계시면서 축 처져계셨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당일 밤에 증상이 가장 심하다는데 그 말이 맞는 듯 하다. 

 

접종 후 다음날이면 괜찮아질거라 예상했지만, 아픈 증세가 계속 남아있어 만일을 대비해 하룻밤 더 친정집에서 잠을 잤다. 백신접종 후 2일차~ 다행히 그때부터는 괜찮아지셔서 밖에 일도 하시면서 일상을 되찾으셨다.

 

기저질환 있는 60대라 많이 걱정하고 있었는데 무사히 지나가서 다행이었다. 친정아버지는 어떤 증세가 있을지..

 

동네 백신접종한 분은 크게 아프지 않았다고 한다. 시어머니도 크게 아픈거 없이 그냥 쉽게 넘어가셨다고 하는데...

 

증세가 없는 사람은 면역력이 강해서 그렇다는 말이 있더라.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면역력이 약하니 아픈 증세가 대부분 많지 않을까 싶은데 또 그렇지는 않단다.

 

오늘 아침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을 보니 백신 접종 후 아픈건 그만큼 건강하다는 뜻이라고 하더라. 기저질환이 있어도 또 다른 지병이라 건강하다는 뜻은 다른 뜻일듯..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 후 기억해야 할 점은

30분. 예방접종 후 접종기관에서 최소 15~30분 머무르기

3시간. 예방 접종 후 3시간은 몸 상태 살피기

3일. 예방 접종 후 3일까지 몸 상태 주의 깊게 관찰하기란다.

 

그래서 30! 3! 3!을 기억하란다. 40대인 우리는 언제 접종할지 모르겠지만 제발 무난히 넘어갔으면 좋겠다.

 

혹시나 기저질환 있으신 60대 이상 부모님 있으신 분들은 예방 접종 후 수시로 전화드리거나, 가까우시면 같이 주무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