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살이

LPG 가스통으로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 만들기

by 쿵야맘 2022. 12. 26.
반응형

 

LPG 가스통으로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 만들기

 

백수인 남편이 요즘 화목난로 만들기에 재미를 붙였다. 온실에 필요해서 재작년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올해는 벌써 4번째 버전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오늘 소개할 가스통 화목난로 말고 소형 사이즈의 화목난로가 있는데 그거는 심플한 디자인에 소형 사이즈라 인기가 좋아 주문제작 판매도 하고 있다. 취미로 시작했던 일이 판매까지도 이어지니 신기할 뿐이다.

 

폐가스통으로 만든 화목난로에 나무가 꽂힌채 타고 있다
가스통 화목난로

남편이 처음 만들었던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는 LPG 폐가스통을 이용해서 만든 화목난로이다. LPG 가스통 중에서도 미니 사이즈의 가스통을 이용해서 만든 화목난로인데 크기가 커서 온실에 쓰면 딱 좋을 사이즈이다. 

 

처음에는 가스통을 세워서 만들었다가 작년에 사용해 보니 요리할 때 부족한 면이 있어 가로로 눕혀서 만들었는데 제법 유용하게 사용했다. 작년에는 온실에서 살다시피 했으니..

 

난로에 대해서 잘 모르다가 남편이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를 만들면서 일반 난로와의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의 특징 중의 하나가 입구에 나무를 세워서 넣어 태우는 방식이다. 그러면 난로 안에 있는 공기가 연통 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연기가 거꾸로 타는 방식이다.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의 나무가 타는 시간은 나무의 종류나 공기구멍 조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뭐라 정확하진 않지만 만약 온실 같은 곳에서 사용한다면 긴 나무를 꽂아두기만 하면 꽤 오랫동안 신경 쓰지 않고 난로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일반 난로의 경우는 난로 크기에 따라 들어가는 나무의 최대 길이가 정해져 있지만 거꾸로 타는 화목 난로의 경우는 긴 나무도 태울 수 있기에 폐파렛트 그대로 꽂아두면 실용적이라 할 수 있다.

 

 

가스통에 물을 넣어 가스를 제거하는 모습
폐가스통

LPG 가스통으로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 만들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스통에 남아있는 잔류가스를 제거해주는 것이다. 가스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그라인더로 자르게 되면 불꽃에 튀며 터지는 사고가 날 수도 있다. 그래서 물을 채워서 가스를 빼주는 것이 안전하다.

 

녹이 쓴 난로를 해체해서 다시 조립하는 모습
재분리하는 화목난로

재작년에 사용했던 난로를 작년에 다시 고치고 있는 모습~ 남편이 난로 만드는 방법을 유튜브로 배우고 있는데 여러가지 시도를 해서 자르고 붙이고 하다 보니 덕지덕지 붙여진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적외선 온도계로 난로를 측정하는 모습 온도가 502.2도로 나온다
난로 온도 측정

가스통을 이용해서 만들다보니 일반 난로보다는 조금 큰데 나무를 많이 넣으면 화력이 좋아서인지 온도가 500도까지 올라간다. 작년 겨울에는 밤에 온실에서 주로 생활했는데 너무 따뜻해서 실내에 놓고 싶었다. 하지만 시골집이라 거실이 좁아 현실적으로는 불가능!.

 

연기가 안 나는 거꾸로 타는 난로라 실내에서도 사용하기 좋을거 같은데 시골집 구조가 이상해서 그러질 못한 게 아쉽다. 하지만 올해 미니 화목난로를 방 안에 놓을 거라고 작업 중인데 난로 주문제작이 계속 들어오고 있어서 우리 집 난로는 계속 밀리고 있다.

 

실내에서는 나무와 펠렛도 함께 사용할거라 유튜브로 공부하면서 이래저래 시도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펠렛을 태우는 것이 어려운가 보더라.

 

난로위에 라면을 끓이고 있는 모습
겨울에는 라면 먹방

LPG 가스통을 이용한 화목난로는 요리할 공간이 많아 작년에는 두루두루 잘 사용했었다. 덕분에 전기세는 조금 줄었을까..

 

여러가지 난로의 형태
지금까지 만들었던 난로

LPG 가스통으로 만든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 외에 그동안 만들었던 난로를 보면 로켓스토브, 컨테이너 작업장에 설치했던 소형 거꾸로 타는 화목난로, 가스통 화목난로 업그레이드 버전까지 여러 가지로 만들어 보았다.

 

그중에서 지금 현재 자작 난로 판매는 거꾸로 타는 소형 화목난로이다. 소형 화목난로와 가스통 화목난로 만드는 과정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올려본다.

 

 

 

 

 

반응형

댓글